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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해설 - 상승의 상징들2 본문
날개는 사다리나 계단보다 더 상승의 상징에 부합한다. 그래서 날개는 정화의 상징으로 사용되며, 1 새는 역설적으로 날개의 부속품으로 간주된다. 이는 로르샤흐 검사에서 새나 나비가 짐승과 다르게 해석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새의 해부학적 구조는 실제 날개 상징과 부합하지 않는데, 가령 실제 날개는 옆구리에 달려 있는데 반해 티베트 신비주의에서 날개는 발뒤꿈치에 달려있다. 2 날개로 인해 대부분의 새는 상승과 승화를 상징하며, 특히 매우 높고 빠르게 날아서 눈으로 보기 어려운 종달새는 '하늘에서 사는' 전형적인 우라노스의 새다. 비슷하게 화살도 날개를 상징하며, 날개와 화살, 비상, 새, 순수성, 빛은 날개를 중심으로 동일시된다. 3
새의 날개뿐만 아니라 풍뎅이의 날개나 비행기의 날개도 마찬가지로 상승을 상징한다. 이사야의 환상(사 6;2)에서도 천사들은 여섯 날개를 가지고 있다. 투스넬(toussenel) 4은 날개가 '거의 모든 존재에서 완전성의 이상적인 표지'라고 말했는데, 이는 인공적인 날개에도 적용된다. 그런 면에서 장 메르모스(Jean Mermoz)나 조르주 기네메르, 찰스 린드버그나 아멜리아 에어하트도 초자연적인 힘을 부여받은 대천사인 셈이다. 르루아 구랑은 태평양의 모든 문화에서 연을 날리거나 기를 펄럭이는 기법에 마술적인 이미지와 순수성이 부여된다고 보고하였다. 글라이딩과 비행기 모형, 낙하산 강하 기술은 상승과 결부된 지배와 순수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5
그래서 새들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문장으로 더 널리 쓰인다. 인도유럽어권의 점술과 밀접하게 연관된 독수리는 로마의 상징이고, 로마 멸망 이후에도 귀족과 왕, 황제의 상징이었다. 이는 지중해 민간의 지옥 숭배를 담당하는 딱따구리와는 다르며, 6 로마의 독수리는 켈트의 까마귀와 마찬가지로 신의 심부름꾼이었다. 위고도 또한 일종의 독수리 컴플렉스를 가졌었다고 여겨진다. 한편 <사탄의 종말>에서 새는 천사로 변하기도 하는데, 거기서 루시퍼의 죄는 루시퍼에게 남아있던 단 하나의 하얀 깃털에 의해 씻기게 된다. <알케미아 레코그니타(Alchemia Recognita)>에는 백조나 불사조, 펠리컨, 까마귀 등 다양한 새들이 묘사되는데, 작업의 기초가 되는 뱀이나 중간단계를 나타내는 다른 동물들에 비해 이 새들은 연금술의 목표이자 완성을 상징한다. 특히 불사조는 연금술의 초월적인 완성이다. 비둘기는 가끔씩 성적인 맥락에서 나타나거나 지옥과 연관이 있긴 하지만, 7 성령의 새이자 천상의 어머니 소피아의 말이며 8 남근 숭배의 상징으로서 지배력과 수직화, 승화를 상징한다. 그래서 비둘기는 승화된 성욕의 상징으로 나타나며, <페드르>의 구절이나 <호르투스 델리키아룸>의 그림에서도 그러한 상징으로 나타난다. 9
한편 천사들이 가진 또 하나의 특징은, 이들이 대부분 전투적이면서 동시에 활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앞서 말했듯이 화살도 날개를 의미한다. 동시에 화살은 광선과 동일시되는데, 광선은 속도와 똑바름을 간직한 화살이다. 화살을 의미하는 옛 독일어 '스트랄라'와 러시아어 '스트렐라'가 광선을 의미하는 독일어 '스트랄렌'과 어근이 비슷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케나>는 초월을 향해 돌진하는 정신으로 시작하고, <문디카>에서는 '우파니샤드의 활을 들어라, 이 강력한 무기에 경배로 날카로워진 화살을 끼워라, 정신을 통일하여 시위를 당겨라, 과녁으로 화살을 날리듯이 신에게로 뚫고 들어가라... 옴은 활이고 영혼은 화살이며 신은 과녁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인도어에서 화살 사기타(sagitta)는 '재빨리 지각하다'라는 뜻의 사기레(sagire)와 어근이 비슷하다.
활이 날개라면 활쏘기는 자기초월이다. 따라서 사수는 새 인간이며, 윌리엄 텔은 이카로스나 긴메르와 비슷하다. 신비학자들은 황도의 사수자리에 초월의 의미를 부여하며, 켄타우로스는 동물로부터 출현한 인간을 의미한다. 카발라에서는 사수자리를 히브리어 문자 바우(vau)와 동일시하는데, vau는 '빛, 섬광, 명징'과 연관되어 있다. 10 끝으로 활은 역시 하늘의 상징이면서 유대교에서 언약의 상징인 무지개와 연관되는데, 이는 성경(창 9;13-17)뿐만 아니라 일리아드와 스칸디나비아의 민간 전승, 인도와 중국의 민속에서도 마찬가지다. 11
- Bachelard, G. (1987). L’Air et les Songes (1943). Paris: José Corti.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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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roi-Gourhan, A. (2012). L'homme et la matière: évolution et techniques. Albin Michel. [본문으로]
- Piganiol, A. (1917). Essai sur les origines de Rome (Vol. 110). E. de Boccard.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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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 C. G. (1927). Métamorphoses et symboles de la libido. Éditions Montaigne. [본문으로]
- Bachelard, G. (1987). L’Air et les Songes (1943). Paris: José Corti. [본문으로]
- senart.'le zodiaque' [본문으로]
- Krappe, A. H. (1952). La genèse des mythes. payot;Paris;Granet, M. (2012). La pensée chinoise. Albin Michel.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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