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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해설 - 상승의 상징들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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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해설 - 상승의 상징들4

과학주의자 2024. 3. 7. 19:27

머리도 왕의 상징이다. 인도 오컬트에서 눈은 별에 해당하고,[각주:1] 베다와 불교에서는 척추를 메루 산과 동일시한다.[각주:2] 원시인에게 머리는 생명과 체력, 정신력의 중심이자 정신의 그릇이다.이때문에 안다만 제도와 파푸아, 볼리비아에서는 친족의 두개골을 경건하게 보존했고, 에콰도르의 지바로인과 보르네오의 다야크인, 브라질의 문두루쿠인은 적의 머리를 잘라 보존하였다.[각주:3]  많은 문화권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두개골을 숭배했고, 특히 사슴의 뿔이 그러한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오세아니아나 필리핀에서 머리 사냥꾼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근대인의 머리가죽 벗기기나 머리사냥 관습과도 관련된다. 여기서 더 나아가 프랑스 인류학자들은 남근도 머리와 같다고 주장한다.

 

뿔은 지배의 상징이자 남근의 대응물이다. 히브리어로 '쿠에렌'은 뿔과 동시에 지배력과 힘을 의미하고, 산스크리트어 '스른가'와 라틴어 '코르누'도 마찬가지다.[각주:4] 뿔은 그 모양이 날카로우면서 높기 때문에 무기의 모습도 가지고 있는데, 때문에 신의 무기로 많이 나왔다. <리그베다>에서 아그니는 불멸의 뿔을 무기로 가지고 야마와 만주스리 보살, 바알, 라마안, 모세, 바쿠스, 다코타인과 호피족의 신, 이로쿼이 추장, 알렉산드로스, 시베리아 샤먼, 마르스 살리도 뿔을 가지고 있다.[각주:5] 로마 병사는 자신의 투구에 코르니쿨룸(corniculum)이라는 뿔 모양 부적을 새겼고 에지스인과 레이몬덴인은 뿔 모양의 귀고리를 달았다.[각주:6]

 

이처럼 다양한 상승의 상징을 한 사람은 대개 영웅이다. 그는 사냥을 하던 모험을 하던 시련을 거치면서, 자연의 필멸성을 상징하는 상대방을 쓰러트리고 그로부터 지배와 관련된 상징을 전리품으로 취한다. 이를 통해 그는 죽음을 극복한다.

  1. Davy, M. (1956). Essai sur la symbolique romane. Les Etudes Philosophiques, 11(4). [본문으로]
  2. Eliade, M. (2009). Yoga: Immortality and freedom (Vol. 94). Princeton University Press. [본문으로]
  3. Wernert, P. (1945). Le culte des crânes à l'époque paléolithique. A. Quillet. [본문으로]
  4. Bonaparte, M. (1933). Edgar Poe, sa vie—son oeuvre: étude analytique (2 vols.). Paris: Editions Denoel et Steele. [본문으로]
  5. Bonaparte, M. (1933). Edgar Poe, sa vie—son oeuvre: étude analytique (2 vols.). Paris: Editions Denoel et Steele. [본문으로]
  6. Bonaparte, M. (1933). Edgar Poe, sa vie—son oeuvre: étude analytique (2 vols.). Paris: Editions Denoel et Steele.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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