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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해설 - 상승의 상징들4 본문
머리도 왕의 상징이다. 인도 오컬트에서 눈은 별에 해당하고, 베다와 불교에서는 척추를 메루 산과 동일시한다. 1 원시인에게 머리는 생명과 체력, 정신력의 중심이자 정신의 그릇이다. 2이때문에 안다만 제도와 파푸아, 볼리비아에서는 친족의 두개골을 경건하게 보존했고, 에콰도르의 지바로인과 보르네오의 다야크인, 브라질의 문두루쿠인은 적의 머리를 잘라 보존하였다. 3 많은 문화권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두개골을 숭배했고, 특히 사슴의 뿔이 그러한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오세아니아나 필리핀에서 머리 사냥꾼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근대인의 머리가죽 벗기기나 머리사냥 관습과도 관련된다. 여기서 더 나아가 프랑스 인류학자들은 남근도 머리와 같다고 주장한다.
뿔은 지배의 상징이자 남근의 대응물이다. 히브리어로 '쿠에렌'은 뿔과 동시에 지배력과 힘을 의미하고, 산스크리트어 '스른가'와 라틴어 '코르누'도 마찬가지다. 뿔은 그 모양이 날카로우면서 높기 때문에 무기의 모습도 가지고 있는데, 때문에 신의 무기로 많이 나왔다. <리그베다>에서 아그니는 불멸의 뿔을 무기로 가지고 야마와 만주스리 보살, 바알, 라마안, 모세, 바쿠스, 다코타인과 호피족의 신, 이로쿼이 추장, 알렉산드로스, 시베리아 샤먼, 마르스 살리도 뿔을 가지고 있다. 4 5 로마 병사는 자신의 투구에 코르니쿨룸(corniculum)이라는 뿔 모양 부적을 새겼고 에지스인과 레이몬덴인은 뿔 모양의 귀고리를 달았다. 6
이처럼 다양한 상승의 상징을 한 사람은 대개 영웅이다. 그는 사냥을 하던 모험을 하던 시련을 거치면서, 자연의 필멸성을 상징하는 상대방을 쓰러트리고 그로부터 지배와 관련된 상징을 전리품으로 취한다. 이를 통해 그는 죽음을 극복한다.
- Davy, M. (1956). Essai sur la symbolique romane. Les Etudes Philosophiques, 11(4). [본문으로]
- Eliade, M. (2009). Yoga: Immortality and freedom (Vol. 94). Princeton University Press. [본문으로]
- Wernert, P. (1945). Le culte des crânes à l'époque paléolithique. A. Quillet. [본문으로]
- Bonaparte, M. (1933). Edgar Poe, sa vie—son oeuvre: étude analytique (2 vols.). Paris: Editions Denoel et Steele. [본문으로]
- Bonaparte, M. (1933). Edgar Poe, sa vie—son oeuvre: étude analytique (2 vols.). Paris: Editions Denoel et Steele.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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